순창군청소년수련관(관장 이상은)에서는 지난 8월 26일, 27일 1박 2일 동안 청소년 참여기구 교류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청소년수련관의 참여기구는 총 3개로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어린이의회로 각각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상은 관장은 캠프 첫날 직접 참여기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민주시민교육을 진행하여 어색하고 얼어있던 분위기를 녹이는 여는 시간을 준비하였습니다. 이에 화답하듯 참석한 청소년들은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뜻깊은 시간을 보냄과 동시에 세계시민으로서의 인식을 심어주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후 오후에는 워터파크에 방문하여 그동안 더위와 함께 쌓여있던 학업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시원하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가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녁 기획활동으로 준비한 프로그램 ‘모서리 게임’은 그동안 생각해보지 않았던 자신에 대해 탐구하고 발견함과 동시에 친구들에 대하여 알아갈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두 번째 기획활동에서는 ‘나의 순창 이야기’로 나와 친구를 넘어 우리 순창이라는 지역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는 시간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순창에서 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하는 고민을 나누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우리 순창의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며 활동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캠프를 마치는 두 번째날 교류캠프에 대한 소감을 나누고 만족도 조사를 끝으로 모두 안전하게 집으로 귀가를 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이 이번 교류캠프를 통해 다시 한번 서로를 알아가고 우리 지역에 대해 고민과 애정을 가질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보내게 되어 청소년들이 더 이상 어린애만이 아닌 시민으로서의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청소년의 인권·참여기구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청소년은 순창군청소년수련관 활동팀으로 문의 바랍니다.